Loading...

축사



2023년 한국산림과학회 하계총회 및 국제학술대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총회와 학술대회를 준비해 주신 우수영 회장님과 한국산림과학회 임원진, 그리고 참석해 주신 귀빈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탄소중립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해주실 김효은 기후변화대사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손요환 교수님을 비롯한 현신규 학술상 수상자분들 모두에게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번 학술대회 주제는 ‘산림과학과 산불피해 복원’입니다. 기후 변화로 산불의 발생 건수와 규모가 점점 대형화되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산불은 큰 문제입니다. 지난 5월 발생한 캐나다 산불로 남한 면적의 3분의 1이 넘게 잿더미로 변했습니다. 산림청에서도 70명의 산불진화대가 해외긴급구호대 일원으로 파견되어 산불진화에 기여한 바 있습니다.

산불 예방과 진화 분야는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를 통해 연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산불복원은 생태, 자원조성, 산림경영 등 다양한 학술 분야가 연계되기에 아직 더 연구가 필요한 주제입니다. 많은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학술대회에서 활발한 논의가 필요한 주제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복원 과정에서 지역주민, 산주, 임업인과 환경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수렴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산림재난 뿐 아니라 탄소중립, 생물다양성 등은 산림청 연구개발의 핵심 주제이며, 이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산림청은 법, 제도, 예산, 인력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여기 계신 산림과학자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표되는 연구 분야에 대해 학회 참석자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기대하며, 산림청에서도 과학적 데이터에 근거한 산림정책 추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8월

산림청장
남 성 현